본문 바로가기
미국 여행 맛집/서부 캘리포니아

그리피스 천문대(여행 팁, 입장료, 교통, 시간) | 미국 서부 여행 LA

by 2raveler 2022. 12. 14.

미국 서부 Los Angeles에 위치한 그리피스 천문대의 인기가 몇 년 전부터 급상승한 이유는 당연히 2016년 개봉한 영화 <라라랜드> 때문입니다. 저 역시 두 남녀 주인공이 그리피스 천문대에서 함께 춤을 추는 장면을 보고, 다음번 미국 서부 여행 때 꼭 가봐야겠다고 다짐했던 기억이 나네요. 

 

 

 

 

 

 

LA에서 아름다운 일몰과 야경을 볼 수 있는 곳, 그리피스 천문대

그리피스 천문대(Griffith Observatory)는 Los Angeles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유명한 일몰 & 야경 명소입니다. 외부 전망대는 로맨틱한 장소이지만, 건물 내부에는 우주, 태양계 행성, 망원경 등에 대한 전시가 잘 되어 있어 아이들도 무척 좋아할 듯합니다. 

 

그리피스 전망대(Griffith Observatory)

  • 주소: 2800 E. Observatory Rd, Los Angeles, CA
  • 오픈 시간: 화~금 12:00 pm ~ 10:00 pm, 토~일 10:00 am ~ 10:00 pm, 월 휴무
  • 입장료: 무료, Planetarium Show $7(우주에 관한 영상 쇼)
  • 교통: 주차 가능(혼잡), Uber, Dash Bus

그리피스 천문대 입장료는 무료입니다. 이곳을 방문한 제 목적은 일몰과 야경을 감상하는 것이어서 별도로 진행되는 우주 관련 Planetarium Show($7)는 과감히 패스하였습니다. 그러나 우주에 흥미가 있으신 분은 꼭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. 

 

Griffith-Observatory-Entrance
Griffith-Observatory-Entrance

그리피스 천문대로 들어가는 길이며, 천문대 건물을 중심으로 앞에 잔디밭이 펼쳐져 있습니다.

 

사진 왼쪽에 빨강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은 멀리 보이는 할리우드 사인입니다. 이 할리우드 사인은 LA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알려져 있죠?  저는 다음번 서부 여행 때는 말을 타거나, 하이킹을 해서 이 할리우드 사인 앞까지 가볼 예정입니다. (특히, 말을 타는 것이 재미있다고 하니, 혹시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)

 

Hollywood-Sign-Astronomers-Monument
Hollywood-Sign-Astronomers-Monument

그리피스 천문대로 들어가는 길, 사진 중앙에 있는 흰색 기둥은 천문학자 기념비(Astronomers Monument)라 불리는 역사 상 가장 위대한 6명의 과학자를 기리는 조각상입니다. 이 6명의 과학자는 히파르코스, 코페르니쿠스, 갈릴레오, 케플러, 뉴턴, 허셀입니다. 

 

재미있는 일화 중에 하나는, 이 조각상을 만들 때(1934년) 아인슈타인을 포함해야 할지 고려하였다고 합니다. 그러나, 당시 아인슈타인이 현존하고 있을 때였고, 살아있는 과학자의 조각상을 만드는 것은 취지와 맞지 않다는 결론이 났다고 하네요.  

 

 

푸코의 진자

푸코의-진자-그리피스-천문대
푸코의-진자

그리피스 천문대로 내부로 들어오면, 지구 자전의 증거로 유명한 '푸코의 진자'가 가장 먼저 눈에 보입니다. 영화 <라라랜드>에서 남녀 주인공이 이 근처를 돌며 춤추던 장면이 계속 생각 나네요. 다시 정신을 차리고, 흔들리는 진자를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.

 

 

그리피스 천문대에서 일몰과 야경을 모두 보다! 

 

그리피스-천문대
그리피스-천문대

저는 그리피스 전망대에서 꼭 일몰(Sunset)과 야경을 모두 보고 싶었습니다. 인터넷으로 오늘의 일몰 시간을 확인한 뒤, 일몰 시간보다 1시간 빨리 도착하였습니다. 내부를 30~40분 정도 관람한 뒤, 2층 전망대로 올라가서 일몰을 볼 최적의 장소를 찾았습니다. 일몰을 좋은 자리에서 보기를 원하신다면 10~15분 전부터 자리를 잡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. 일몰 직전에는 자리를 못 잡은 사람들이 뒤에서 아주 어수선하였습니다. 

 

그리피스-전망대-일몰
일몰

LA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에 기대어, 해가 지는 모습을 천천히 감상하였습니다. 매 순간이 정말 아름답고, 소중했습니다. 주차 문제 때문에 일몰을 포기하고, 야경만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,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더라고 꼭 보셨으면 합니다. 

 

 

해가 지고 나면, 얼마 지나지 않아 도로와 건물에 각양각색 불빛이 들어오며, 멋진 야경이 눈앞에 펼쳐집니다. 대부분 높이가 낮은 주택들로 이루어져 있어서, 고층빌딩이 몰려 있는 LA 다운타운이 눈에 확 띄네요. 인상적이었던 일몰과 야경의 느낌을 사진으로 다 담을 수 없어서 무척 아쉽습니다.  

 

그리피스-전망대-야경
야경

그리피스 천문대 교통 팁 

Dash-Bus-Map
Dash-Bus-Map

저는 그리피스 천문대를 가기 전에, 할리우드 명예의 전당(Hollywood Walk of Fame)을 구경하고, 인 앤 아웃 버거를 먹고, 건너편에서 2번 버스를 타고 Vermont/Sunset 지하철 역(Red Line)으로 갔습니다. 이곳에서 약 20~25분 간격으로 그리피스 천문대까지 왕복 순환하는 Dash Bus를 탔습니다. 제가 탔을 당시만 해도 무료였는데, 최근에는 승차요금이 50 센트라고 합니다.(그래도 저렴합니다)  

 

지도에서 보면, 제가 버스를 탄 곳은 A지점입니다. 그리피스 천문대 근처에 주차를 하는 것은 어려우니, 차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은 B지점인 Greek Theatre에 주차를 하시고, 여기에서 Dash Bus를 타고 오셔도 됩니다. 

 

Dash-Bus-Stop
Dash-Bus

저는 천문대 구경을 마치고, 돌아갈 때도 Dash Bus를 탔습니다. 

 

마무리

미국 서부 LA를 여행하신다면, 그리피스 천문대는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. 연인이나 친구끼리 가셔서 아름다운 일몰이나 야경을 즐기셔도 좋고, 가족과 함께 가도 아이들 교육 목적에 참 좋을 듯싶습니다. 천문대에서 LA 시내를 한눈에 조망하면서, 영화 <라라랜드>의 낭만을 꼭 느껴보시기 바랍니다! 

댓글